대중교통 등 이용시 티머니를 많이 사용하시는데,
카드나 스마트폰을 분실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?
오늘은 티머니 분실 시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티머니는 크게 충전 선불식 카드와
모바일 티머니 2가지가 있습니다.
결론을 먼저 얘기하면,
일반 티머니 카드는 분실 시 아무 방법이 없습니다.
1. 일반 티머니 카드
- 분실 및 도난 시 카드 취소, 정지 및 충전 금액에 대한 환불이 불가합니다.
현금을 분실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냥 돈 잃어버린 것과 같습니다.
2. 대중교통안심카드
- 티머니 카드 중 대중교통안심카드 가 있습니다.
해당 카드는 분실 신고 후 소정의 절차를 거쳐 잔액의 회수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.
이 대중교통안심카드는 주민등록번호 기준 1인 1카드밖에 되지 않습니다.
1) 대중교통안심카드 구입
- 서울 지하철 1~4호선 티머니 자판기 및
5~8호선 서비스센터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.
그리고 어린이/청소년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
구입처 및 근처 편의점에서 할인등록을 해야 합니다.
2) 분실 / 도난 서비스 등록
- 티머니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(1644-2250) 에서
별도의 분실/도난 서비스를 등록합니다.
대중교통안심카드라도 서비스 등록을 하지 않는다면,
분실/도난 시 카드 잔액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.
3) 분실/도난 신고 및 환불
- 카드 분실 및 등록 시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에 신고를 하면
티머니에서 해당 카드 사용 정지처리를 합니다.
신고 후 익일 6시 기준으로 잔액을 환불금액으로 확정됩니다.
(단 대중교통안심카드 값은 제외됩니다.)
신고 시 등록한 고객 계좌로 신고 후 약 3일 후에 입급됩니다.
이 기능도 카드 분실 후 신고하기 전까지 누군가가
카드를 사용하면 그 금액은 보상되지 않습니다.
* 카드 재사용
분실된 카드를 분실 등록 후 되찾은 경우에는
지하철 내 티머니 서비스 데스크에서
실물카드를 가지고 재사용 등록 요청을 하면
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.
3. 모바일티머니
휴대폰 분실 / 도난 시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분실/도난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.
단 단말기의 네트워크 상태가 ON인 경우에만 잔액 회수 처리가 가능하며,
회수/환불 금액은 분실신고 당시의 잔액보다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.
그러니 휴대폰 분실이 확실하다면 바로 고객센터를 통해서 신고하셔야 합니다.
지금까지 티머니 분실 및 도난 시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그냥 티머니카드이면 돈 잊어버렸다고 생각하셔야 하고,
대중교통안심카드 및 모바일 티머니는 바로 분실 신고하셔야 합니다.
무엇보다 잊어버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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