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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상정보

티머니 분실 시 대처 방법

대중교통 등 이용시 티머니를 많이 사용하시는데,

 

카드나 스마트폰을 분실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 

오늘은 티머니 분실 시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 

티머니는 크게 충전 선불식 카드와

 

모바일 티머니 2가지가 있습니다.

 

결론을 먼저 얘기하면,

 

일반 티머니 카드는 분실 시 아무 방법이 없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1. 일반 티머니 카드

 

 - 분실 및 도난 시 카드 취소, 정지 및 충전 금액에 대한 환불이 불가합니다.

 

 현금을 분실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냥 돈 잃어버린 것과 같습니다.

 

 

 

2. 대중교통안심카드

 

- 티머니 카드 중 대중교통안심카드 가 있습니다.

 

해당 카드는 분실 신고 후 소정의 절차를 거쳐 잔액의 회수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.

 

이 대중교통안심카드는 주민등록번호 기준 1인 1카드밖에 되지 않습니다.

 

 

대중교통안심카드

 

 

1) 대중교통안심카드 구입

 

- 서울 지하철 1~4호선 티머니 자판기 및

 

 5~8호선 서비스센터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.

 

그리고 어린이/청소년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

 

구입처 및 근처 편의점에서 할인등록을 해야 합니다.

 

 

 

2) 분실 / 도난 서비스 등록

 

- 티머니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(1644-2250) 에서

 

 별도의 분실/도난 서비스를 등록합니다.

 

 

대중교통안심카드라도 서비스 등록을 하지 않는다면,

 

분실/도난 시 카드 잔액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3) 분실/도난 신고 및 환불

 

- 카드 분실 및 등록 시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에 신고를 하면

 

티머니에서 해당 카드 사용 정지처리를 합니다.

 

신고 후 익일 6시 기준으로 잔액을 환불금액으로 확정됩니다.

 

(단 대중교통안심카드 값은 제외됩니다.)

 

신고 시 등록한 고객 계좌로 신고 후 약 3일 후에 입급됩니다.

 

이 기능도 카드 분실 후 신고하기 전까지 누군가가

 

카드를 사용하면 그 금액은 보상되지 않습니다.

 

 

* 카드 재사용

 

분실된 카드를 분실 등록 후 되찾은 경우에는

 

지하철 내 티머니 서비스 데스크에서

 

실물카드를 가지고 재사용 등록 요청을 하면

 

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3. 모바일티머니

 

휴대폰 분실 / 도난 시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분실/도난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.

 

단 단말기의 네트워크 상태가 ON인 경우에만 잔액 회수 처리가 가능하며,

 

회수/환불 금액은 분실신고 당시의 잔액보다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.

 

그러니 휴대폰 분실이 확실하다면 바로 고객센터를 통해서 신고하셔야 합니다.

 

 

 

지금까지 티머니 분실 및 도난 시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
 

그냥 티머니카드이면 돈 잊어버렸다고 생각하셔야 하고,

 

대중교통안심카드 및 모바일 티머니는 바로 분실 신고하셔야 합니다.

 

무엇보다 잊어버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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